예맥예맥은 중국 동북지구와 한반도 고예족과 맥족 계통의 총칭이다. 예백은 예족과 맥족이 혼합되어 이루어진 것으로 동일 언어․습속의 민족종합체다. 예맥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시어」대아․한혁에서 보였다 한다. 「시어」는 서주(841~828 B.C) 때의 하나의 시다.
예맥족 즉 예는 원래
부여족은 긴 존속기간 동안 대체로 중국의 왕조들과는 빈번한 교류를 하면서 우호관계를 지속하였고, 반면에 북방 유목민족이나 고구려와는 대립하면서 국가적 성장을 하였으며, 산업에서는 기후에 맞는 농업을 위주로 하면서 목축을 겸하였다. 반면 정치체제의 진전은 비교적 느린 편이었고, 한 대
민족의 '의식'은 자신을 깨닫고 자신을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즉 인식형식에 대한 자각이 일어난 것이다. 이러한 인식형태에 대한 자각은 우리 민족이 자기의식을 발견하고 이를 성숙시켜나가는 계기가 된다. 이 계기를 거점으로 변증법적 발전을 겪은 것이 우리민족의 근대화의 역사라고 생각한다.
중국 최초의 속국이며 여기서 부여, 고구려도 기원한다는 것이다. 이는 고구려사 왜곡을 넘어 현재의 우리를 직접 겨냥하고 있다고 할 수 있고 유사시 북한에 대한 개입의 역사적 명분을 쌓는 작업의 일환일 수 있다는 우려를 갖지 않을 수 없다. 결국 한반도를 중국의 영향력 하에 두려는 대국화 전략
문화, 생활지역, 민족의식 등을 주요한 지표로 삼아 구분되는 문화적인 개념에서의 동질적인 인간집단이다.
단일 민족이라 할지라도 문화(언어, 종교, 관습 등), 생활지역이 다를 수 있지만 민족의식은 한민족의 구성원들이 다른 민족과는 구별되는 독자적 정체성을 집단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동일
점들을 제시해 주고 있는 한국의 종교사상이다. 종교 다원적 상황에서 최근의 현대신학의 논의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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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고조선은 한국 최초의 국가이며, 단군은 그 나라의 첫 임금이다. 단군과 고조선은 한국사에서 국가의 기원과 형성 문제뿐만 아니라 한국사의 첫 장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역사교과서에 대한 철저한 검열을 시작하였다. 이른바 ‘교과서 공격’이라는 것이 그것이다.
ⅱ 역사왜곡의 경과
1955년 우익진영은 역사교과서의 ‘침략’ 기술을 문제 삼아 제1차 교과서 공격을 시작하였다. 당시 문부성은 ‘교과서조사관 제도’를 만들어 검정제도를 강화하고 문제의
나 혈연적인 형태는 국가라기보다는 사회라고 하고, 물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한 단계만을 국가형태로 간주하였다. 그러던 것이 이후 미개민족이나 고대국가 연구에 혈연적인 씨족 부족의 존재와 기능이 중시되어 부족국가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부족국가는 부족을 단위로 형성되지만, 대부분의 경
고대부터 국민의 정부까지 행정 역사를 고찰해 보자. 다음에서는 행정의 의의를 우선적으로 설명하고, 행정의 출현에서부터 오늘날까지 어떠한 변천과정을 거쳤는지 기술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행정의 역사적 발로를 주축으로 살펴보자. 부가적으로 여타 외국 행정의 역사를 개괄하겠다.
1. 행정의
연구하는가 :
- 중국 동북 변경 지역의 역사와 현상에 대한 연구
- 동북 지방사 연구, 동북 민족사 연구, 고조선.고구려․발해사 연구, 중국과 조선 관계사 연구, 한반도 정세 변화 및 그에 따른 중국 변경 안정에 대한 연구
- 동북공정은 가장 집중적으로 고구려사 문제를 다루고 있다.